7-1

 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의 분류 - 저장 오디오/비디오 스트리밍, 실활 오디오/비디오 스트리밍, 실시간 대화형 오디오/비디오

지연에 민감, 대부분 손실에 민감하지 않음


저장 오디옹와 비디오 스트리밍 애플리케이션의 세 가지 주요 특징

저장 미디어(멀티미디어 콘텐츠는 미리 기록해서 서버에 저장), 스트리밍(재생을 시작하기 전에 파일 전체를 다운로드하지 않아도 되고 클라이언트가 뒷부분을 수신하는 동안에 오디오/비디오를 한 지점부터 재생), 연속적인 재생


인터넷 폰 -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PBX(Private Branch Exchange), 지역 및 장거리 전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잠재력


CDN(Content Distribution Network) - 저장된 콘텐츠를 복사해서 인터넷 가장자리에 위치시킴, ISP 상의 또는 ISP 간의 인터페이스 트래픽 부하를 상당히 감소시킬 수 있음, CDN 서비스 요금을 지불하면 콘텐츠를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전달 가능


멀티캐스트 오버레이 네트워크 - 스포츠 중계와 같은 실황 스티리밍 트래픽을 수백만 사용자에게 동시에 전송할 수 있도록 함


QoS - 다른 응용 프로그램, 사용자, 데이터 흐름 등에 우선 순위를 정하여, 데이터 전송에 특정 수준의 성능을 보장하기 위한 능력을 말한다.


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 지원을 위한 세 가지 접근법- 최선형 서비스 개선, QoS 자동화, QoS 보장


양자화 - 각 샘플은 유한 개 값 중의 하나로 라운드(rounded)됨


MPEG -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압축 기술 중 하나, 이미지 압축을 위한 JPEG 표준으로부터 만들어짐

MPEG 1 - CD-ROM 품질의 비디오

MPEG 2 - 고품질 DVD 비디오

MPEG 4 - 객체 지향의 비디오 압축


미디어 플레이어(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, 플래시 플레이어 등)의 기능

압축 풀기 - 디스크 저장장치와 네트워크 대역폭을 절약하기 위해 오디오/비디오는 거의 항상 압축됨

지터 제거 - 패킷 지터는 같은 패킷 스트림 내의 패킷들의 출발지-목적지 지연들의 변이, 오디오와 비디오는 기록될 당시와 똑같은 타이밍으로 재생되어야만 하므로, 지터를 제거하귀 위해 수신자는 단시간 동안 수신한 패킷을 버퍼링함


RTSP(Real-Time Streaming Protocol) - 사용자가 재생을 제어할 수 있도록 미디어 플레이어와 서버는 재생 제어정보를 교환하는 프로토콜, 대역외 프로토콜(out-of-band)



댓글

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

सुप्रभात शुभरात्रि 개인정보 처리방침

네트워크 3강 정리

기계학습 2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