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강
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- 다른 종단 시스템에서 동작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 통신하는 프로그램, 우리는 라우터나 링크 계층 스위치와 같이 네트워크 코어 장비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작성할 필요없음 ->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의 광대하고 빠른 발전 원동력
서비스 - 클라이언트/서버 구조(P2P)에서 항상 켜져 있는 호스트, 클라이언트라는 많은 호스트의 요청 수행, ex : 전자메일, 파일 전송, 원격 로그인 등등
프로세스 - 종단 시스템에서 실행하는 프로그램, 서로 다른 종단 시스템에서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한 메시지 교환으로 서로 통신 - 소켓을 통해 메시지 교환
실시간 어플리케이션은 TCP보다 UDP를 이용(TCP의 혼잡제어 방식은 네트워크가 혼잡 상태이면 속도를 낮춤)
UDP - 비연결형, 원하는 속도로 데이터를 하위 계층으로 송신
쿠키 - HTTP에서 사용자 확인 목적, 식별번호와 시간 저장 가능
웹 캐시 - 최근 호출된 객체의 사본을 저장 및 보존, 서버와 클라이언트 모두 존재, 응답 시간 감소, 웹 트래픽 감소
FTP - HTTP와 같이 파일 전송 프로토콜이나 한 파일을 전송하는 데 두 TCP 연결, 즉 제어 연결과 데이터 연결을 동시 사용한다는 차이점
SMTP - HTTP보다 오래된 역사,송신자의 메일 서버로부터 수신자의 메일 서버로 메시지 전송, 모든 메시지의 몸체는 단순한 7비트 ASCII이어야 한다는 단점
HTTP는 웹 서버로부터 웹 사용자 에이전트(브라우저)로 파일 혹은 객체를 전송, SMTP는 한 메일 서버로부터 다른 메일 서버로 파일(전자메일 메시지)을 전송, 두 프로토콜 모두 지속 연결을 사용
HTTP는 자신의 응답 메시지에 각 객체를 캡슐화
HTTP는 인밴드(in-band) 제어를 사용하고 FTP는 아웃밴드(out-of-band) 제어 사용
댓글
댓글 쓰기